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고양이

고양이 꼬리언어 이해하기

반응형

저는 반려동물중에서 고양이를 제일 좋아라합니다. 한때는 세마리까지 함께 살아본적이 있고요. 고양이가 보내는 메세지가 있다고 하는데 그중 고양이 꼬리언어에 대해 이해해보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고양이는 긴꼬리를 갖고있는게 특징이죠. 긴꼬리의 움직임으로 여러가지의 표현,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고양이와 함께 살고계시다면 여태까지 보았던 고양이들의 다양한 꼬리의 움직임을 생각해보세요. 반가운듯이 와서 슥슥몸을 비빌때면 꼬리를 위로 치켜들지 않았었나요? 위아래로 들어올리고 내리거나, 좌우로 움직이거나, 천천히 때로는 빠르게 움직이고 하는 움직임을 보셨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고양이가 꼬리로만 의사 표현을 하는것은 아니고 위의 이미지처럼 표정이나 행동으로도 의사전달을 한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고양이의 표정이나 몸짓에 대해 이해해보는 포스팅을 진행해 볼까하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표를 보고 고양이 꼬리언어에 대해서 이해해보겠습니다.




고양이 꼬리 언어에 대한 표입니다. messybeast.com 에서 아래의 표와같은 자료를 확인하실수도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위의 이미지에대한 설명입니다.


1. 곧게 세운꼬리

  고양이가 우호적이거나 만족스러울때 하는 표현입니다. 아마도 고양이가 여러분의 주위에 있을때 이렇게 꼬리를 세우게 됩니다. 어미 고양이는 새끼고양이가 자기를 따라오기를 원할때, 새끼가 어미를 찾기 쉽도록 꼬리를 곧게 세웁니다. 새끼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어미나 주인에게 갈때 이렇게 행동합니다.


2. 뒤로 기울어진 꼬리

  특별히 위협적인 표현은 아니며 고양이가 무엇인가 확신할수 없음을 표현합니다.



3. 꼬리를 세운상태에서 뒤로 기울이기를 반복

  이 표현은 고양이가 혼란의 상황에 있거나 혼자있기를 원할때의 표현입니다.


4. 곧게 세우고 떠는 꼬리

  고양이가 표현할수있는 최고로 기분좋은 표현입니다. 매우 기뻐할때 하는 표현으로 주인을 보고 이렇게 행동해주면 고양이 자신이 굉장히 만족스럽다는걸 알수있습니다.


5. 곧게 세운꼬리 끝이 꼬임

  이 표현은 고양이가 응?하고 물음표를 띄우는 표현입니다. 저도 이런 행동은 많이 본적이있어서 잘알것 같습니다.


6. 뒤로 뻗은 꼬리

  상대방에대해 공격적이거나 두려워하지않고 편안하거나 우호적인 상태 표현입니다.


7. 꼬리를 뒤로 꼬아내림

  고양이 꼬리가 뻣뻣해집니다. 고양이의 방어적인 표현이고 바로 공격까지도 가능하다는 표현입니다.


8. 바닥에 놓은 꼬리를 이리저리 흔듬

  이 표현은 한가지의 표현이 아닙니다.

  · 고양이가 집밖의 새또는 무엇인가, 장난감이나 먹이를 갖고 놀고 싶을때 이러한 표현을합니다.

  · 고양이가 정말 그루밍을 즐기고있을때

  · 꼬리로 바닥을 내려치는 행동을 한다면 정말 화났을때의 표현

  · 다른 고양이를 놀이에 초대하고 싶을때


9. 꼬리를 곧게 세우고 꼬리털을 바짝 세우는 표현

  고양이가 위협을 느꼈을때 하는 행동입니다. 자신을 가만히 내버려두기를 원할때 하는 표현이고 고양이 자신이 더 크게 보이게 하기위한 표현입니다.



10. 아래로 곧게 꼬리펴기

  공격적인 행동을 하기 직전의 행동이며 이다음의 표현을 잘 살펴야합니다.


11. 다리사이에 꼬리 넣기

  이 표현은 고양이가 혼란스럽거나 혼자있기를 원하는 복종하는 표현입니다.


12. 까딱거리는 꼬리

   고양이의 여러 꼬리의 움직임중 가장 귀여운 표현이 아닌가 합니다. 고양이의 친근감의 표현이고 음식을 요구할때 하는 고양이의 표현으로 봐도 됩니다.



이러한 표현들이 모든 고양이들에게 적용되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연구/관찰된 표현이라고 합니다. 제일 좋은것은 본인의 고양이를 잘 살펴보고 어떻게 행동을했을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체크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