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올리브오일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올리브오일 효능과 부작용



올리브오일은 우리가 수천년동안 사용해왔으며, 사용해 오면서 여러 장점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도 많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요리, 건강, 일상생활, 미용등에서 올리브오일의 장점이 잘 부각되고있고 올리브 오일을 잘 먹게되는것 만으로도 심장이 강해지고 대장암의 위험도 낮출수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버진 올리브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일반 올리브오일 이렇게 세가지로 분류되고 분류되는 기준은 올리브산의 함량에 따라 나뉩니다. 버진 올리브오일은 올리브산 수치가 1%, 엑스트라버진 오일의 경우 2%, 일반 오일의 경우 3.3%입니다. 아래에서부터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오일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


올리브는 올리브 나무에서 나오는 과일로, 올리브에서 추출하는게 올리브오일입니다. 올리브에서 나오는 기름은 가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항상 그 안에 영양소와 비타민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기름을 추출하면 바로 먹을수있는 특징이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굉장히 많은양의 불포화 지방산과 산화 방지제를 함유하고있습니다. 높은 농도의 지방 단백질은 저밀도 지방 단백질을 통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LDLS는 몸안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매우 해로울 수 있지만 올리브유가 갖고있는 HDLS는 언제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좋게 제어해줍니다.


 



올리브오일의 효능


피부


올리브는 피부보호에 탁월한 능력을 갖고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라이트, 순수 올리브오일, 버진 올리브오일, 엑스트라 버진등의 다양한 올리브유를 사용할수있습니다. 올리브유는 피부 강장제 역할을 하고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피부를 청소하기 위해 세균가 싸워줍니다.


머리카락


올리브 오일은 머리카락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장 잘 알려진 효능으로는 레몬과 올리브 오일을 섞어서 머리에 바르면 비듬문제에 탁월합니다. 겨울철에는 머리카락이 매우 건조하고 거칠기 때문에 머리카락 영양에 좋은 간식을 주어야합니다. 올리브 오일을 머리카락에 발라주면 머리결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또한 얇고 가는 머리카락들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카락을 머리카락에 사용하는 방법


샴프를 할때에 올리브유 한두테이블 스푼을 함께 사용한다


몇분간 마사지하듯 거품을 내준다


깨끗히 씻어낸다


머리를 헹구고나면 머리카락에서 색다른 차이점을 알게될것입니다.






얼굴


얼굴에 올리브오일을 사용한다면, 얼굴에 윤기를 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올리브유를 이용하여 화장도 지울수 있습니다. 밤에 잠들기전 올리브 오일로 마사지를 해준다면 얼굴피부 건강에 굉장히 좋습니다. 심지어 햇빛이나 먼지로 인해 건조되는 것을 도와주고 피부에 영양도 공급해줍니다. 또한 발진과 피부 트러블도 예방됩니다.




요리


올리브오일은 굉장히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다양한 올리브오일의 효능은 서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요리용 올리브 오일은 브라우닝, 튀김, 소금절임, 볶음등에 사용되고, 또한 페스토, 로메스코, 마요네즈와 같은 여러가지 소스의 재료로 이용됩니다. 진하고 진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의 경우 고기나 생선요리에 잘어울립니다. 건강에 굉장히 좋은 효능이 많기에 여러요리에 빠지지 않고 들어간다.



혈압 조절


올리브 오일을 의사가 건강을위해 처방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의학적으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고혈압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올리브오일을 한달간 복용한다면 이와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고혈압이 있으신분들께서는 신선한 올리브유로 혈압을 조절하시길 추천합니다.




당뇨병 예방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병이 무엇일까요? 바로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게 만드는 당뇨가 아닐까 하고 생각됩니다. 당뇨병이 심해지면 심장 질환이 생길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일부 연구를 따르면 단일 불포화 지방이 저지방과 저 탄수화불 식단보다낫다는 결과가있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은 다양한 심장 마비, 합병증 유발을 예방하기위해 올리브오일을 먹습니다. 의사나 건강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게되면 인체에서 당뇨를 예방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의 부작용


올리브오일을 지나체기 많이 사용하게될 경우 부작용이 생깁니다. 아래는 주의해야할 부작용의 내용들입니다. 올리브 오일을 바르기 전에 몸에 이롭다는것으로 알기위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심지어 해로울수있으니 부작용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피부 부작용


올리브유를 사용하기 전에 피부에 적합한지 확인해야합니다. 올리브오일이 피부의 지방질과 섞이게되면, 여러분의 피부는 강한 발진이나 염증이 생길수있습니다. 아기의 피부에는 올리브유가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을 피부에 적용시킬때에는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해 보아야합니다.



코의 블랙헤드


올리브 오일은 기름지고 끈적거리는 성질때문에 블랙헤드를 유발할수있습니다. 혹 블랙헤드가 많은 분들에게는 블랙헤드를 키우는 역할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올리브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부작용으로 봤을때 피부에 적용시키는데 있어서만 과다사용이 부작용을 일으키는걸 알수있습니다. 요리에 많이 이용하시면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올리브유를 이용한 새우 감바스 같은 요리가 대표적일것 같습니다. 잘 확인해보시고 이용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