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궁금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병일까

반응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병일까



방귀는 장 내에 차 있는 가스를 배설하는 것으로 건강한 사람도 하루에 두세 번, 양으로 보았을땐 적게는 400ml 많게는 2000ml정도 까지 나오게됩니다. 이런 방귀가 수십회가 넘게 나온다면 병적이라고 볼수있는데, 장운동에 이상이 있거나 먹는 음식물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방귀의 냄새가 독하다면?

방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것은 공기성분인 수소, 질소, 이산화탄소, 산소는 냄새가 없습니다. 하지만 방귀의 1%이하를 차지하고있는 인돌, 스카돌, 암모니아, 유화수소, 황화수소, 휘발성 지방산등이 악취를 내게됩니다. 이러한 가스는 바로 장내 세균이 만들어 내는것이므로 방귀 냄새가 심하다면 장내 독성물질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올수있는 이유 세가지


첫번째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고 껌을 많이 씹고, 빨대를 자주 사용하는것이 방귀를 유발 할수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속에 가스가 많이 찰수있습니다. 트름을 몇번 해주는 것으로도 방귀를 줄일수 있습니다.




두번째 너무 많은 당류를 먹게되면 방귀가 많아 집니다. sorbitol or zylitol(소르비톨이나 자일리톨) 같은 당분들을 을 수화할수 없기 때문에 그 성분들이 내장에 남아 발효가 될 경우가 있습니다.




세번째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내장과 감정은 신경과 신경 전달 물질의 네트워크에 의해 연결되어있기때문에 과학자들은 내장기관을 제2의 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아지게되는 경우 내장기관이 제역할을 하지 못함으로써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질병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변비는 소화 장애, 위하수 위궤양등의 위장 문제와 불규칙한 식사 그리고 섭취하는 음식물이나 약물 복용으로 잘생깁니다. 또한 신경을 많이 쓰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운동부족으로 장운동이 억제된 경우에도 잘생깁니다. 그러니 스트레스 탓인지 아니면 음식등의 문제인지 진찰을 받아보시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경우에도 방귀가 많아 지게됩니다.

반응형